본문 바로가기

통합암치료

면역암치료


고주파온열치료

고주파온열치료기

고주파온열치료는 종양 조직에 42~43℃까지의 고온의 열을 가하여 암세포를 괴사 시키는 치료법으로 선택적으로 종양 조직을 가열하게 됩니다.

통증 개선의 효과가 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항암화학치료 및 방사선치료가 불가할 경우에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화학치료 및 방사선치료와 고주파온열치료의 병행치료

항암화학치료와 병행

고주파온열치료를 통해 종양세포의 온도가 올라감으로써 세포막의 용적이 변화하여 종양세포 내의 공간으로 화학항암제제가 더 잘 이동할 수 있게 되어 화학항암치료의 효과가 있습니다.

방사선치료와 병행

인체의 혈류 순환이 증대로 방사선치료에 대한 감수성이 현저히 높아져서 방사선치료의 효과를 상승시킵니다.

고주파온열치료

CASE

재발성 간세포암 환자에 있어 표적치료제와 고주파온열치료 병행으로 항암부작용 개선 및 부분관해(종양축소)를 보인 1례

고주파 온열치료와 소라페닙을 병용하여 호전된 재발성 간암환자 1례

관련논문 : J of Kor. Traditional Oncology Vol. 21, No. 2, 2016;63-74.

고주파온열치료 병행으로 항암부작용 개선 및 부분관해 사례

절제불가능한 담관암 환자에 있어 항암화학치료와 고주파온열치료 병행으로 항암부작용과 제반증상 개선 및 종양크기 유지된 1례

Patient With Unresectable Cholangiocarcinoma Treated With Radiofrequency Hyperthermia in Combination With Chemotherapy : A Case Report

관련논문 : Integrative Cancer Therapies 2018. Vol. 17(2) 558-561.

고주파온열치료 병행으로 항암부작용과 제반증상 개선 및 종양크기 유지 사례

이뮨셀엘씨주

효능·효과

간세포암 제거술(수술, 고주파절제술, 경피적에탄올 주입술) 후 종양제거가 확인된 환자에서 보조요법입니다.

환자의 몸에서 채취한 혈액에서 림프구를 분리하여 배양한 후 활성화 T림프구를 제조한 뒤, 환자에게 재투여 함으로써 면역기능이 강화된 자가면역세포로 암세포를 공격합니다.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한 간암환자에게 최소한의 이상반응으로 재발 없는 생존과 전반적 생존을 모두 연장시키는 보조 치료(Adjuvant therapy)임이 증명되었고, 이뮨셀엘씨주 투여 후 추가 치료 없이도 5년 이후까지 재발률 33% 감소, 사망률 67% 감소되며 장기적인 항암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Lee J, Lee JH, Lim Y, et al. Sustained efficacy of adjuvant immunotherapy with cytokine-induced killer cells for hepatocellular carcinoma: an extended 5-year follow-up. Cancer Immunology, Immunotherapy 2019;68:23-32.

자닥신주

효능·효과

면역기능이 저하된 고령 환자의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시의 보조요법입니다.

인체의 면역조절을 담당하는 장기인 흉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중 가장 탁월한 면역작용을 나타내는 Thymosin-α1이 주성분으로 골수세포에서 NK-세포, T 림프구(보조 T 림프구, 독성 T 림프구)를 증가시키며, 보조 T림프구에서는 세포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식 등 만성 호흡기 환자, 만성 심장·신장 질환자, 만성 B/C형 간염환자, 당뇨 환자와 각 종 암환자에게 치료제. 보조제 및 면역 증강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00년 5월, 미국의 FDA는 Thymosin-α1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하였고, 중국 등 31개국은 자닥신을 만성 B형간염 치료제로, 싱가포르등 10개국은 만성 C형 간염 치료제로, 태국 등 3개국은 항암 보조제로, 한국과 이탈리아 등 9개국은 백신보조 면역증강제로, 브라질 등 4개국은 면역증강제로 자닥신을 허가했습니다.

미슬토

효능·효과

종양의 치료, 종양수술후 재발의 예방, 전암증(前癌症) 병소(病巢), 조혈기관의 악성질환, 골수기능을 자극 합니다.

세포독성효과

미슬토렉틴에 의한 암세포 사멸와 비스코톡신에 의한 암세포 괴사의 유도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파괴시켜 줍니다.

면역조절효과

미슬토렉틴 의 성분이 인터루킨(IL-1, IL-2, IL-6), 인터페론(INF-감마), 종양괴사인자(TNF-알파) 등의 싸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며, 올리고당 및 다당류 성분이 NK 세포 활성을 향상시키고, 소포(vesicle)성분이 보조 T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면역효과를 나타냅니다.

β 엔도르핀 분비

β -엔도르핀의 분비 증가로 암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현재 국내 대학부속병원, 종합병원, 암전문 클리닉 뿐만 아니라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의 400여 암치료 전문병원과 미국, 멕시코 등 세계 여러국가에서도 사용 중입니다.

셀레나제

효능·효과

영양공급으로 보충될 수 없는 셀레늄 결핍 환자에게 셀레늄을 보급합니다.
암의 원인은 활성산소입니다. 따라서 항산화기능이 탁월한 치료가 필수입니다.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항암치료에 보조적인 치료제입니다.

암세포 성장억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자연사멸을 유도 합니다.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이 매우 탁월하고 이는 비타민 E의 약 2000배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노화 작용

글루타치온 페록시다제의 활성 성분으로 작용하여 인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중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증가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백혈구 생성을 촉진합니다.

혈전생성 억제

혈전생성을 억제하고 심혈관계를 튼튼히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항암 고용량 비타민C

대상 및 기대효과

항암화학치료 및 방사선치료를 진행 중인 환자의 대부분은 체내 비타민C 사용량이 많아 결핍상태를 보이며, 암의 진행에 따르는 체내 산화스트레스가 증가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항산화 요법입니다.

하루에 비타민C 섭취 권장량의 50~1000배 정도의 대용량을 정맥으로 주사하는 치료로, 비타민 C 요구량이 증가하는 소모성 질환에 적응되며, 현재 항암치료 중이거나 치료 이후 육체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필요한 치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