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암 피하려면 체중 줄여라

대전 등록2003-11-21 조회2,885

본문


과체중과 비만이 암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암학회의 유지니아 칼레 박사는 의학전문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1982년부터 암 환자가 아닌 사람 90만명을 대상으로 16년간 추적조사한 결과 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이 체중이 정상인 사람에 비해 남자는 14%, 여자는 20%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특히 식도암, 결장-직장암, 간암, 췌장암, 신장암, 다발성골수종, 비(非)호지킨 림프종과 연관있는 반면 뇌종양, 피부암, 방광암과는 관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위암과 전립선암, 여자는 유방암,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 난소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적인 암 사망률이 여자가 현저히 높은 것은 여자가 남자보다 과체중, 비만인 경우가 많고 유방암 발생률이 높기 때문이라고 칼레 박사는 지적했다.

칼레 박사는 지방은 여러 가지로 암 또는 암으로 인한 사망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지방은 혈중 에스트로겐 분비량을 증가시켜 여성의 생식기관 암 위험을 높이고 위산의 역류 위험을 증가시켜 식도암을 일으키고 또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세포를 증식시키는 호르몬을 만들어낸다는 것이 칼레 박사의 설명이다.

비만은 또 암의 진단과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고 칼레 박사는 밝혔다.

칼레 박사는 이 조사에서 정상체중은 체질량지수(BMI) 18.5-24.9, 과체중은 25-29.9, 비만은 31 이상을 기준으로 삼았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이다.

이 조사결과에 대해 페닝턴 생의학연구소의 임상연구실장 도나 라이언 박사는 엄청난 규모의 통계분석이기 때문에 반박할 근거가 없고 확실해 보이며 그래서 무서운 느낌까지 든다고 논평했다.


자료출처 : 연합뉴스